MEET LOOXENT PEOPLEFirst Step to New Challenging Life

  • PEOPLE
    • 이여송
    • 컨설턴트
  • CAREER
    •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
    • 코디콤 기술연구소
    • 케이원텔레콤 기술연구소
  • EDUCATION
    • MBA, IESE BUSINESS SCHOOL
    • 성균관대 재료공학/정보통신공학

연구원에서 컨설턴트로…매너리즘의 기로에서 도전과 변화를 선택하다.

“회사의 전체의 value chain을 이해하고 business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insight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기회”
컨설팅 전반을 경험할 뿐 아니라 최종 실행까지 함께하며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룩센트의 강점
어떤 곳에서 나를 더 필요로 하고 또 어떤 곳에서 내가 가장 많이 발전할 수 있는가?

7년간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에서 반도체 장비와 생산 기술을 연구하던 연구원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반복적인 테스트를 하였고, 작은 숫자에서 의미를 찾으며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회사 전체의 방향성을 이해하면서 일하기는 어려웠고, 빠르게 기술이 변화함에도 업무는 반복되고 일상화되어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저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많은 직장인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선택의 기로에서 안정이 아닌 도전과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인문학과 공학을 동시에 이해하는 좀 더 폭넓은 시야와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MBA과정에 진학을 결심하였습니다. 인문학도가 공학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듯이 공학도가 경영학을 이해하는 것도 한 두 권의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Global MBA는 엔지니어가 단편적인 경영학적 지식 뿐만이 아닌 케이스를 통한 실질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MBA를 마친 엔지니어로 취업을 준비하며 “어떤 곳에서 나를 더 필요로 하고 또 어떤 곳에서 내가 가장 많이 발전할 수 있는가?”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민의 결론은 제조업에서의 경험과 MBA에서 배운 경영학 지식으로 균형 잡힌 시야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컨설팅 이였습니다. 여러 컨설팅 업체 중 룩센트가 제조업에 전문성을 가지고, 운영혁신, M&A, PMI 및 Turnaround 전략 수립 등 컨설팅 전반을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종 실행까지 함께하며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룩센트에 조인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후 룩센트에서 사모펀드 인수기업의 value up 컨설팅을 하면서 MBA에서 배운 다양한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업 vs. 컨설팅

컨설턴트로서 일하면서 비록 동일한 공간에 있지만 이전에 현업에서 느끼지 못했던 많은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 동안 경험해 보지 못했던 강한 업무강도로 근무시간 내내 집중해야 하고,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client와 업무를 진행하며 빠르게 업의 본질을 이해하여 그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현업 담당자의 경험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철저히 데이터 중심으로 일에 접근해야 했습니다. 고객들이 경험으로 알고 있는 내용들을 데이터에 근거하여 검증하고, 가설을 가지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컨설팅에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 결과를 얻기 위해 철저히 목표 지향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이는 접근 방식에 차이는 있으나 본질은 CEO의 문제해결 방법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조직 내부의 구조적 한계를 넘어 사원부터 임원까지 다양한 내부 인력과 함께 일하고 협업하여, 모두가 공감하는 해결책을 찾아야만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현업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하는 법과 고객들과 협업하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익숙함을 버리고 호기심과 문제의식을 갖는 것에서 출발

대기업에서 한 분야의 오랜 실무 경험에도 불구하고 컨설턴트가 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컨설팅 경험이 없는 사람이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먼저 모든 일에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의식을 갖는 것에서 출발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업에서는 익숙해서 보지 못하고 있던 많은 이슈들을 찾아서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고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은 기존에 했던 업무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지만 더 논리적이고 구조적으로 생각하며 더 깊고 끈질기게 접근해야만 합니다. 여기에 우리가 경험한 다른 분야에서의 경험을 활용하여 더 나은 대안을 찾고 또한 집요하게 그 실행을 유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컨설턴트는 변화를 즐겨야 합니다. 컨설턴트로서 언제나 내가 경험했었고, 익숙한 분야에서만 일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에서 일할 기회가 더 많습니다. 물론 새로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진화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문 분야 뿐만이 아닌 다양한 컨설팅 방법론, 학술적 지식을 끊임없이 쌓고 실전에 활용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또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항상 자신을 변화 시키려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어야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를 대하는 관점을 바꿔야 합니다. 기존의 자기 중심적, 수동적 업무 방식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업무를 리드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항상 모든 생각에 내가 중심이 아닌 고객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언어로 말해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성장이고 도전이라면 당신은 컨설턴트로서의 자격이 있습니다.

직장 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하고 싶느냐?” 하는 것 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성장이고 도전이라면 당신은 컨설턴트로서의 자격이 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엔지니어의 한계를 뛰어넘어 회사의 전체의 value chain을 이해하고 그 business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insight를 가지고 일하고 싶다면 이제 컨설턴트로 진화할 시간입니다. 그리고 컨설턴트로서 첫 걸음을 룩센트와 함께 도전한다면 여러분에게 많은 변화를 만들어 줄 것이며 앞으로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See More

  • 정장현Consultant

    Challenge and Value

    다양한 Industry의 본질과 특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룩센트의 강점

    view

  • 이여송Consultant

    Business Insight

    컨설팅 전반을 경험할 뿐 아니라 최종 실행까지 함께하며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룩센트의 강점

    VIEW

  • 장준호Consultant

    Experience and Growth

    책임감과 열정으로 개인 성장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룩센트 장점이자 차별점

    VIEW